금은 인류 역사상 가장 값어치가 높은 현물자산일 수 있다.
많으면 좋겠지만, 금 또한 값이 매겨지고 가격의 변동폭이 있다.
금은 보통 돈이란 단위로 무게가 매겨지며 1돈을 기준으로 가격이 정해진다.
이런 금값은 수시로 찾아보고 재테크에 사용하는 분들은 여전히 많다.
1.화폐의 가치
수천년동안 사람은 화폐로써 금을 사용하여 왔고, 지금은 현물가치로써 금을 사용하고 있다.
과거 물물교환으로 변영하던 국가들은 차츰 금으로 화폐를 만들어 무게를 줄이면서 물류와 유통을 하게 되었다.
밝은 노란색 빛을 발하는 금은 그 자체만으로도 값어치가 높게 평가 되었다.
금의 특유의 속성으로 과거 장신구나 투구에도 많이 사용하였다.
중국의 역사 영화에 많이 나오는 것이 금으로 만든 갑옷.
2.1돈은 얼마? 14k 18k 24k ?
순수한 금의 무게로써 1돈은 3.75g 이다.
1돈의 가격은 통화량에 따라 수시로 변하며, 시세를 알기 위한 누적되는 가격 그래표를 볼 수 있다.
이 가격 그래프로 향후 금의 값어치를 예상하고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은 사실.
금 또한 시세 변동의 차가 있기 때문에 주식 시장과 같이 쌀 때 사서 비싸게 파는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물론, 주식시장보다 시기적으로 변동폭을 알아야 하는 것이 문제.
금이라고 다 같은 금은 아니지만 뒤에 단위로 k 가 붙습니다.
금은 캐럿( k )이란 단위를 사용하며, 금을 가공한 골드바의 순도를 나타낸다.
숫자가 높을수록 불순물이 거의 없는 것을 말한다.
24k : 99%, 18k : 75% , 14k : 53% 의 순도를 가진다.
뒤에 붙은 퍼센트가 순도.
즉 순도가 높을 수록 값도 비싸진다.
3.금 1돈의 가격과 금시세
오늘의 금시세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검색포털에서 단순히 금시세란 단어를 사용해 검색을 해봐도 그래프와 함께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단순히 시세를 보여주는 금값이 아닌 실제 거래시의 금값도 표시를 해 주며, 금값이 변동한 최고 10년까지의 기록까지도 보여준다.
실제로 금의 시세를 확인하고 선뜻 구매를 하고 싶지만, 물량이나 보관으로 인해 난감한 경우 금통장을 이용한 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실제로 금을 사는 것이 아닌 간접투자의 방식으로 금통장에 현금을 예치하는 것이다.
직접투자의 방식으로 금을 구입할 수 있다.
실제로 금을 받는 것이 아닌 증서를 받는 것에서 주식시장과 비슷하다.
거래소를 통해 금을 팔고 사면서 재테크를 할 수 있다.
4.금시세 찾아보기
검색포털에서 금시세로 검색을 해보자.
1돈의 가격부터 최고 10년까지의 누적된 금시세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내가 지금 구입을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각 검색포털마다 제공하는 데이터는 다르기 때문에 많은 자료를 주는 곳을 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금으로써 재테크를 원한다면 금의 상승요인과 하락요인에 알아보는 것이 필수일 것으로 보인다.
통화량이나 시장의 흐름에도 영향이 있는 만큼 어쩌면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이 금 또한 괜찮은 수단으로써 보인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