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이사를 가거나 집안에 행사가 있을 때 어른 들은 손 없는 날을 얘기한다.
손 없는 날 이사를 해야 액운이 없고 무탈하게 지낼 수 있다고 한다.
그렇기에 이사 비용의 차이가 크기도 하다.
그런 손 없는 날을 이해하는 것 또한 하나의 재미가 아닐까 한다.
1. 손 없는 날 뜻
여기서 말하는 손은 인체의 손이 아닌 덜다 줄이다 의 뜻을 가진 損 ( 덜 손 ) 의 뜻을 가진다.
동서남북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사람의 일을 방해하고 해코지하는 귀신이나 잡귀를 의미하기도 한다.
손 없는 날은 귀신이나 잡귀가 돌아다니지 않고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날을 말하며 양력이 아닌 음력 날짜를 가리킨다.
달력을 보면 오늘 날짜는 큰 글씨로 양력 날짜를 표시하고 그 아래에 작은 글씨로 음력 날짜를 표시하는데 그 작은 날짜를 기준으로 날을 정한다.
2. 계산법 손 없는 날은 언제
달력을 보고 음력 날짜를 봤을 때 손 없는 날은 숫자 끝자리가 9 또는 0으로 끝나는 날을 찾으면 된다.즉, 매월 음력 날짜가 9일 10일 19일 20일 29일 30일 이면 귀신이나 액운이 붙지 않는다 하고 손 없는 날이라 합니다.
그럼 다른 의미로 끝자리가 1부터 8까지의 숫자 또한 의미가 있다.
- 음력날짜
9일 10일 19일 20일 29일 30일
손 없는 날
3. 1일부터 8일까지
귀신 또한 사람과 같아 보이지 않을 뿐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한다고 전해진다.
그렇기에 민속신앙에서는 1일부터 8일까지 동서남북 4방위로 귀신이 돌아다니는 날이 정해져 있기도 합니다.
이 때도 역시 음력 날짜를 기준으로 합니다.
- 동 : 1일 2일
- 남 : 3일 4일
- 서 : 5일 6일
- 북 : 7일 8일
4. 손 없는 날 이사 이유 비용 차이
귀신이나 액운을 멀리하고 무탈한 생활과 복을 받는 하나의 민속신앙이면서 우리의 문화의 일부이다.
기왕 이사하는 것 복을 기원하는 의미로 손 없는 날을 택하는 것이기도 하며, 사람들이 이 날짜를 선호하고 몰리고 있기 때문에 이삿짐센터의 가격도 올라가게 된다.
주식도 마찬가지로 관심있는 종목은 계속 올라가는 그런 것 아닐까?
이 날만큼은 이사를 가고자 하는 분들도 이삿짐센터의 가격과 서비스를 요모조모 따지는 날이기도 하다.
5. 동티났네 동토났어
손 없는 날 이사를 하고 기분좋게 새로운 자리를 마련했음에도 집안에 우한이 생기면 동티 또는 동토났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물건이나 어떤 것이과거에 있던 자리에서 새로운 자리로 옮겨지면서 귀신 또는 액운이 묻어 들어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는 집안에 우한이 생긴다고 민속신앙에서는 말한다.
가끔 어르신들이 밖에서 함부로 물건을 들이지 말고,
중고거래도 조심하라는 의미가 여기에 있기도 하다.
사람도 그렇듯 물건의 상태 또한 사용한 사람의 인성이 묻어 나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없다.
즐거운 마음으로 애지중지 사용한 물건은 중고라고 하더라도 깨끗하고 반짝이는 것은 중고거래로 좀 하신 분들은 다 알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