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연장

대한민국에서 일하고 벌고 소득이 있다면 납세의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종합소득세의 신고기간은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이며,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의 경우 6월 30일가지 연장가능합니다.
종소세로 불리는 종합소득세에 포함되는 소득의 종류는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부동산임대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인 대표적인 7가지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연장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연장

1.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소득이 발생하면 당연히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 소득세의 기간은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만약 신고납부기간이 공휴일 또는 토요일인 경우 그 다음날까지 납부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피해가 발생한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납부기한을 8월 31일까지 연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경우 성실납부확인서를 제출하였다 하더라도 8월 31일까지 해야 합니다. 

2.신고기간 연장기간

  • 신고납부 기간 :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 성실납부확인서 제출한 경우 :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 코로나19 피해의 경우 : 5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3.모든 개인은 납부대상자

종합소득세는 개인사업자 또는 프리랜서 등 개인별로 발생한 개인소득을 기준으로 신고를 하게 됩니다.
만약, 회사 등을 다니면서 연말정산을 하였더라도 이자, 배당, 부동산임대 기타소득이 발생한 경우에도 신고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와 신고방법은 같다.
  • 프리랜서
    사업자번호가 없는 사업자로써 사업소득으로 분류된다.
  • 개인사업자
    개인이 운영하는 사업체, 회사에서 발생한 1년의 소득에 대해 납부한다.
  • 법인사업자
    법인이 운영하는 사업체, 회사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법인세를 납부하게 된다.

4.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지난 이후 신고할 경우

만약 납부기간에 종합소득세를 신고와 납부를 하지 않은 경우, 국세청에서는 과세자료 해명 안내문을 보내게 됩니다.
안내문을 읽어 보고 가산세와 함께 신고를 해야 합니다.
국세청에서 안내문을 계속 보내는 중에도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가산세는 증가하고, 국세청에서 직접 계산한 확정 세금고지서가 오게 됩니다.
종합소득세가 어쩌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분들부터 프리랜서 분들은 세무사 또는 회계법인에 부탁하고 일을 처리하기도 합니다.
세무사에서도 무료상담 등을 하고 있기 때문에 궁금한 점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귀문과 혼문 뜻 어떤 영(靈)들이 드나드는 문

구글 스프레드시트 행 높이 크기 조절하는 방법

그록(Grok) AI 영상 만들기 방법 / Image2Video / 텍스트 프롬프트로 이미지를 생성하고 동영상 만들기

Featured Post

자기자본 뜻 / 자기자본 = 자산 - 부채 /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수한 재산

이미지
자기자본은 기업의 자산에서 모든 부채를 차감한 후 남는 부분을 의미한다. 회계 기준으로 볼 때의 자본(equity)은 기업의 자산에서 모든 부채를 차감한 후의 잔여 지분으로 정의한다. 기본적인 관계는 자산 = 부채 + 자기자본, 또는 자기자본 = 자산 - 부채로 표현할 수 있다. 자기자본은 회사가 보유한 현금 또는 자본금과는 다르다. 자기자본 뜻 자기자본 = 자산 - 부채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수한 재산 ▣ 자기자본 뜻 / 자기자본 = 자산 - 부채 자기자본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전체 자산에서 갚아야 하는 부채를 제외하고 남는 부분이다. 단어의 뜻부터 찾아보자. 자기자본은 한자로는 自己資本( 自 스스로 자, 己 몸 기, 資 재물 자, 本 근본 본), 영어로는 Total Equity 이다. 자기자본 自己資本( 自 스스로 자, 己 몸 기, 資 재물 자, 本 근본 본) Total Equity 굳이, 단어를 해석해 보면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수한 재산 정도로 볼 수 있다. 다른 의미로는 기업의 자산에서 모든 부채를 차감한 후 남는 잔여지분이다. ( 같은 말이다. ㅋ ) 자기 자본을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자기자본 = 자산 - 부채 또는 회계의 기본 관계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자산 = 부채 + 자기자본 만약, 회사의 자산이 10억 원이고 부채가 6억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자산 10억원 부채 - 6억원 자기자본 4억원 이 경우 회계상 자기자본은 4억 원이다. 위에서 나온 4억원은 자기자본이 회사 통장에 들어 있는 현금 4억 원이라는 뜻은 아니라는 것이다. 자산에는 현금뿐 아니라 매출채권, 재고자산, 건물, 토지, 기계장치 등 여러 종류의 자산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자기자본 뜻 / 자기자본 = 자산 - 부채 자기자본과 자본금 자기자본이란 단어를 생각하면 자본금이 같이 떠오른다. 비슷해 보이는 단어지만, 전혀 다른 의미이다. 자본금은 자기자본을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요소이며, 자기자본은 재무상태표에서 여러 자본 항목을 포함...